□■□ 스팁소비
스팁소비의 STEEP은 'Sharing, Toward the health, cost - Effective, Experience, Present'의 글자를 따서 만든 용어
1. S-T-E-E-P 의 뜻
① S - 공유경제
제품을 따로 구입하지 않고 일정 비용을 지불한 후 여러 사람과 함께 사용하는 독특한 형태의 경제방식을 뜻한다.
② T - 웰빙
몸에 좋은 유기농 제품을 구입하고 몸을 건강하게 하기 위한 헬스 등 건강관리에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소비 패턴
③ E - 실속형
소비를 효율적으로 한다는 뜻으로 스마트폰 등 기기를 통해 가격 등 상품 정보를 얻고 제품 사양을 꼼꼼히 비교해 꼭 필요한 제품을 구입하는 방식을 말한다.
④ E - 간접 소비형
소비자가 직접 발품을 팔아 오프라인 매장에 가지 않고 가상현실(VR)이나 증강현실(AR) 기술을 사용해 제품을 미리 경험하고 구매하는 것이다.
⑤ P - 현재 소비의 중요성
소비자가 미래 수요를 대비해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좋지만, 현재 삶의 가치와 행복도를 높이기 위해 지금 판매하는 제품을 사서 소비하는 방식이다.
□■□ 경제 침체에 따른 스팁소비
경기가 불황일 때 소비자는 현명하게 돈을 사용하려는 성향을 보인다. 굳이 제품을 사지 않고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 정보를 파악한 후 가격이 싼 곳에서 구입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추구한다.
스팁소비와 함께 웹 루밍(Webrooming)도 함께 관심을 모으고 있다.
□■□ 웹루밍
웹 루밍은 '웹(web) + 쇼루밍(showrooming)'의 합성어
쇼루밍은 제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확인한 후 구매는 가격이 더 저렴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는 것을 뜻한다.
오프라인 매장은 말 그대로 쇼룸 역할만 한다는 뜻이다.
웹루밍은 쇼루밍과 반대로 구입하려는 제품의 정보를 온라인에서 얻은 후 온라인보다 가격이 더 싼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말한다.
온라인 매장에 손님을 빼앗긴 오프라인 상점의 반격으로 '웹 루밍'이다.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 확보를 위해 파격 할인 이벤트나 카드 할인 방법으로 고객을 잡기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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