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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가상과 현실을 잇다’ 메타버스(Metaverse) : 가상 meta와 세계 universe의 합성어. 1992년 발표한 '스노 크레시' 소설에 등장하는 가상 세계 명칭 '메타버스'에서 유래 ■□■ 메타버스 종류 - 증강현실 : 현실 세계에 가상의 2D 또는 3D 물체나 정보를 합성 실제처럼 보이 도록 하는 기술 (예, 포켓몬고) - 라이프로깅 : 사물과 개인의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기록 저장하고 공유하는 기술 (예,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 거울 세계 : 현실 세계를 그대로 반영하여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상 (예, 가상지도, 모델링, GPS 등) - 가상세계 :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세계 (예, 로블록스, 제패토) ■□■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메타버스 플랫폼 : 메타버스 기반이 .. 2022.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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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 ‘가상과 현실을 잇다’

by loadging 2022. 7.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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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Metaverse) : 가상 meta와 세계 universe의 합성어.

1992년 발표한 '스노 크레시' 소설에 등장하는 가상 세계 명칭 '메타버스'에서 유래

 

 

■□■ 메타버스 종류

- 증강현실 : 현실 세계에 가상의 2D 또는 3D 물체나 정보를 합성 실제처럼 보이 도록 하는 기술   (예, 포켓몬고)

 

- 라이프로깅 : 사물과 개인의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기록 저장하고 공유하는 기술 (예, 소셜미디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등)

 

- 거울 세계 : 현실 세계를 그대로 반영하여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상  (예, 가상지도, 모델링, GPS 등)

 

- 가상세계 :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세계  (예, 로블록스, 제패토)

 

 

 

■□■ 메타버스 플랫폼 종류

 

메타버스 플랫폼 : 메타버스 기반이 되는 가상현실(VR ), 증강현실(AR ), 혼합현실(MR ) 등 서비스 제공하는 플랫폼

 

▣ 마인크래프트

- 샌드박스 장르 비디오 게임. 2011년 출시

 

- 2020년 기준 모든 플랫폼에서 약 2억 장 이상 판매를 하면서 게임 역사상 가장 많이 팔린 비디오 게임

 

- 평균 이용자 수 약 1억 ~ 1억 5천만 명

 

- 게임 참여자들이 직접 세계관을 구축

 

 

 

 

▣ 로블록스

- 1989년 맥 OS용으로 교육용 2D 물리 시뮬레이터 프로그램이 시초

 

- 오픈 월드 샌드박스 롤플레잉 게임

 

-2006년 정식 발매를 시작으로 FPS나 탈출, 레이싱과 같은 다양한 게임 장르 구현

 

- 게임 콘텐츠 제작, 입장권 구매, 아바타 의상을 통해 유저들 수익 창출

 

 

 

▣ 제페토

 

- 네이버 Z에서 운영. 과거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같은 3D 개념으로 구현

 

- 아바타 의상이나 악세서를 유저가 직접 제작 판매를 통해 수익창출 가능

 

- 기업 의뢰를 받아 브랜드 전용관 같은 공간 작업을 통해 제작하고 광고비 받기도 한다.

 

- 루이뷔통, 구찌 등 명품 브랜드관, SM, JYP 등 엔터테인먼트 회사들까지 가세

 

 

 

 

▣ 포트 나이트

 

- 2020년 기준 전 세계 이용자 3억 5천만 명

 

- 미국 유명 스포츠 선수와 연예인들이 포트 나이트게임의 열광적인 팬으로 알려짐

 

- 미국 10대들의 폭발적 인기로 인스타, 페북보다 한 단계 더 성장한 플랫폼

 

 

 

▣ 호라이즌

- 페이스북의 호라이즌은 비즈니스 메타버스 플랫폼

 

- 호라이즌 워크룸은 VR기기인 오큘러 고글을 쓰고 입장하는 방식으로 아바타로 회의 및 PPT 발표까지 가능

 

 

 

스타라

- 구글 개발자 행사에서 구글 I/O 2021을 통해 생생한 3차원 영상 채팅 ' 프로젝트 스타라인' 선보임

 

- 고해상도 카메라와 깊이 센서로 촬영한 이미지를 합친 후 100배로 실시간 압축 전송하여 이 기술을 구현

 

- 비즈니스로 활용 또는 SNS 업그레이드 버전 정도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는 의견

 

 

 

■□■ 메타버스 전망

 

세계적인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 메타버스 기술을 이용 가상으로 즐길 수 있는 공연의 시약각 110도에서 180도까지 폭넓게 제공됨으로써 물리적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자신만의 아바타를 통해 자유롭게 상호작용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기업 로블록스가 2021년 3월 미국 뉴욕 증시 직상장 첫날 종가가 69.5달러(약 8만 3000원)로 1월 투자 유지 시 평가액인 45달러(약 5만 4000원)보다 54.4% 올랐다.  이는 로블록스 주가는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미래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 볼 수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는 메타버스 관련 글로벌 시장규모가

2021년 7월 기준 460억 달러(약 55조 원)

2025년에는 2800억 달러(약 336조 원)까지 급성장할 것이라 전망

 

교보증권은 메타버스 VR 글로벌 시장규모가

2020년 330억 달러(약 39조 원)

2025년 3381억 달러(약 405조 원)

2030년 1조 924억 달러(약 1310조 원) 대규모로 형성될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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